개요 : 공수도 경기에는 형(KATA) 경기와 대련(KUMITE) 경기가 있으며
형(KATA)은 콤비네이션<연결연무(型)>으로써 정해진 형을 하는 것이며,
대련(KUMITE)은 사각의 코트 안에서 두 손과 두 발로 정해진 공격과 방어로 대련하여 승부를 하는 스포츠이다.
2002.11. 버전 5.2 규정 수정 / 2005.06. 버전 5.5 규정 수정 / 2009.01. 버전 6.1 규정 수정 / 2011.10. 버전 7.0 규정 수정
2011.12. 버전 7.1 규정 수정 / 2013.01. 버전 8.0 규정 수정 / 2015.01. 버전 9.0 규정 수정 / 2017.01. 시행 규정 수정 / 2018.01. 시행 규정 수정
코치는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공식트레이닝복(Tracksuit)을 입고 공식신분증을 착용해야 한다. 단, 결승전과 공식적인 KKF, WKF대회에서는 남성 코치는 어두운 계통의 정장, 셔츠, 넥타이를 착용해야하며 여성 코치는 드레스, 또는 자켓과 바지, 어두운 계통의 셔츠를 착용해야한다. 여성 코치는 KKF, WKF가 승인한 종교적 두건의 착용이 가능하다. 코치는 단지 결승전 뿐만 아나라 메달을 위한 모든 경기에서 공식복장을 착용하여야 한다.
용어 | 기술적 기준 |
---|---|
한판(Ippon) (3점부여) |
1. 상단차기, 상단(Jodan)은 얼굴, 머리 그리고 목으로 정의된다. 2. 상대선수에 의해 던져지거나, 스스로 또는 다리에 걸려 넘어진 경우 가해진 어떠한 득점 기술 |
반판(Waza-Ari) (2점부여) |
1. 중단차기, 중단(Chudan)은 복부, 가슴, 등, 옆구리로 정의된다. |
유효(Yuko) (1점부여) |
1. 7가지 득점부위에 행해지는 모든 지르기(Tsuki) 2. 7가지 득점부위에 행해지는 모든 치기(Uchi) |
시합의 결과는 시합 중 선수가 8점차로 리드하거나, 시합종료 시 높은 점수를 받은 경우나, 선취점(Senshu)에 성공할 경우 판정(Hantei), 반칙패(Hansoku), 실격(Shikkaku), 기권(Kiken)이 부과된 경우 결정된다.
금지행위에는 유형 1, 유형 2 두 가지가 있다.
심판위원회(Referee Commission)의 권한과 의무는 다음과 같다.
경기장 관리자(Tatami Manager)의 권한과 의무는 다음과 같다.
코치 감독관의 의무는 부록11-비디오판독에 기술하였다.
주심(Referee)의 권한은 다음과 같다.
부심(Judge)의 권한은 다음과 같다.
부심(Judge)은 주의 깊게 선수의 행동을 주시하면서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주심(Referee)에게 의견을 표시한다.
경기감독관(Kansa)은 진행 중인 경기를 지켜보면서 경기장 관리자(Tatami Manager)를 보조하고, 주심(Referee)과 부심들(Judge)의 판정이 “경기규정”에 위배될 경우, 경기감독관 (Kansa)은 즉각 적색 기(旗)를 흔들고 호루라기를 불어 알린다. 경기장 관리자(Tatami Manager)는 주심(Referee)에게 경기를 중단시킬 것을 지시하고 위반사항을 바로 잡는다. 줄곧 해온 경기기록은 경기감독관(Kansa)의 승인을 얻으면 공식기록으로 인정된다. 매 경기가 시작되기 전 감독관은 선수의 장비와 도복(Karate-Gi)가 WKF 경기 규칙에 부합하는지 확인합니다. 주최자가 정렬 전 장비 점검을 실시하더라도 장비가 규칙을 준수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경기감독관(Kansa)의 책임입니다. 단체 경기 중에는 경기감독관을 교대하지 않는다.
-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경기감독관(Kansa)는 적기를 들고 호각을 붑입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경기 감독관(Kansa)는 심판단의 결정에 개입하지 않습니다.
점수감독관은 주심(Referee)이 내린 점수를 따로 기록하고 동시에 지명된 시간계산원, 점수기록원의 행동을 감독한다.
경기 지역은 대련(Kumite)경기에 사용되는 지역과 동일하지만 형(kata) 경기를 위해서는 대련(Kumite)경기시 선수 시작지점인 빨간색 영역 표시를 위해 뒤집어 놓았던 매트를 다시 동일한 색상의 표면을 만들기 위해 다시 되돌려 뒤집어 놓아야 합니다.
카타에서 요구하는 형의 수는 출전한 개인전 선수들이나 팀 수에 따르며 아래의 표와 같다. 부전승자도 선수 또는 팀으로 간주된다.
선수 또는 팀 수 | 필수 형의 수 |
---|---|
65-128 | 7 |
33-64 | 6 |
17-32 | 5 |
9-16 | 4 |
5-8 | 3 |
4 | 2 |
공식 형 목록에 있는 형만 허용한다.
참 고: 로마자 철자표기내에서 몇몇 형들은 중복되는데 이는 관습적으로 표기되어진 이름이다. 예를 들면 유파(Ryu-ha)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쓰이는 경우가 있고 동일한 이름이지만 유파에 따라 다른 형인 경우도 있다.
참가자 또는 팀 경기 평가에 있어, 심판은 2개의 주요기준(적합성, 기술력, 운동력)을 토대로 동일안 가중치로 평가한다.
개인 형 경기는 형의 시작 인사부터 마무리 인사까지 경기시간이 기록되며 단체 형 경기는 형의 시작 인사부터 형의 분해 시범 후 마무리 인사까지 시간이 기록된다.
2가지 주요기준은 경기평가에 있어 모두 동일한 중요성을 가진다.
분해에 있어서도 형과 동일한 중요성을 가진다.
형(Kata) | 분해 (메달결정전에도 적용) |
---|---|
|
|
|
|
선수 또는 팀이 다음 어떠한 경우에 해당되는 경우 실격될 수 있다.
명백한 경우에 있어 다음 반칙은 위의 기준에 따라 평가에 고려된다.
경기용어 | 경기용어(원문) | 설 명 |
---|---|---|
경기시작 | Shobu Hajime | 시작을 알린 후, 주심은 한 걸음 뒤로 물러선다. |
15초전 | Ato shibaraku | 시간계산원은 모두가 들을 수 있도록 종료 15초전에 신호한다. 주심은 “15초전(Ato shibaraku)”이라고 알린다. |
중지 | Yame | 경기의 중단, 종료를 알릴 때, 주심은 손을 아래로 내리치는 동작을 한다. |
원 위치로 | Moto No Ichi | 선수와 주심은 경기시작 위치로 돌아간다. |
계속 | Tsuzukete | 승인 없이 경기가 중단되었을 때, 경기재개를 지시한다. |
계속시작 | Tsuzutete Hajime | 주심은 한 발을 앞으로 하여 선다. 주심은 “계속(Tsuzutete)"이라고 말하며, 손바닥을 바깥쪽으로 향하게 선수들을 향해 두 팔을 뻗는다. 이어서 “시작(Hajime)"이라고 말하며, 손바닥을 돌려 재빠르게 양 선수를 향해 가져온다. 동시에 한 발짝 뒤로 물러선다. |
소집 | Shugo | 주심은 경기가 종료될 때나 실격(Shikkaku) 권고를 하기 위해 부심을 소집한다. |
판정 | Hantei | 주심은 시합이 무승부로 끝났을 때 부심에게 판정을 요구한다. 휘슬을 짧게 분 뒤, 부심들은 기(旗)신호로 투표권을 행사한다. 주심은 동시에 팔을 이용해 투표권을 행사한다. |
무승부 | Hikiwake | 동점인 경우, 주심은 팔을 교차시킨 다음 손바닥을 앞으로 보이면서 팔을 뻗는다. |
홍(청) 승리 | Aka (Ao) No Kachi | 주심은 승자 쪽의 팔을 비스듬히 들어 올린다. |
홍(청) 3점 | Aka (Ao) Ippon | 주심은 득점자 쪽의 팔을 45도 각도로 들어 올린다. |
홍(청) 2점 | Aka (Ao) Waza-Ari | 주심은 득점자 쪽의 팔을 어깨높이로 뻗는다. |
홍(청) 1점 | Aka (Ao) Yuko | 주심은 득점자 쪽의 팔을 45도 각도로 아래로 내려 뻗는다. |
주의 | Chukoku | 주심이 <유형1> <유형2> 범칙이라고 표시 |
주의 | Keikoku | 주심은 <유형1>, <유형2> 범칙인지를 표시하고, 범칙자를 향해 45도 각도로 검지로 아래를 가리킨다. |
실격경고 | Hansoku-chui | 주심은 <유형1>, <유형2> 범칙을 표시한다. 그리고 나서 범칙자를 향해 검지를 수평으로 가리킨다. |
반칙패 | Hansoku | 주심은 <유형1>, <유형2> 범칙을 표시한다. 그리고 나서 범칙자의 방향을 45도 각도로 검지를 위로 향해서 가리킨다. 상대선수에게 승리를 선언한다. |
장외 | Jogai | 주심은 선수가 경기장 밖으로 나갔다고 부심에게 표시하기 위해 위반한 선수를 검지로 가리킨다. |
선취점 | Senshu | 원래의 방식대로 득점을 부여한 후 주심이 간사에게 “홍(청)(Aka(Ao)) 선취점” 이라고 알리며 검지로 득점자를 가리킨다. |
실격 | Shikkaku | “경기장을 떠나라” 주심은 범칙자의 방향을 45도 각도로 먼저 가리키고, 나가라는 몸짓으로 신호를 한다. 그리고 나서 "홍(청)(Aka(Ao))실격"이라고 알린 뒤 상대선수의 승리를 선언한다. |
무효화 | Torimasen | 점수나 결정이 무효화됩니다. 대련(Kumite)의 주심 또는 형(Kata)의 수석 심판(Chief judge)은 손을 교차키고 아래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
기권 | Kiken | 대련의 경우 주심은 선수나 팀의 방향을 향해 45도 각도로 아래로 향해 가리킨다. 형의 경우 수석심판이 깃발로 동일한 동작을 취한다. |
무방비 | Mubobi | 스스로 위험에 빠트림. 주심은 선수가 스스로를 위험에 처하게 했다는 것을 부심에게 표시하기 위해 얼굴에 손을 갖다 대고 손날을 앞으로 돌린다. 그리고 얼굴 정면에서 손날을 앞뒤로 움직인다. |
사진 | 설명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주심, 1번과 4번 부심은 오른손에 적색 깃발을 잡고, 2번과 3번 부심은 왼손에 적색 깃발을 잡게 된다는 것을 주의하세요.
사진 | 설명 |
---|---|
유효 - 1점(Yuko) | |
반판 - 2점(Waza-Ari) | |
한판 - 3점(Ippon) | |
반칙 주의 : 적당한 旗를 사용하여 원을 그리며 흔든 다음, 유형 1, 2를 표시한다. | |
유형 1 범칙 : 기를 교차시키고 팔을 쭉 뻗는다. | |
유형 2 범칙 : 부심은 구부린 팔에 든 기로 가리킨다. | |
장외 : 부심은 적당한 기로 바닥을 두드린다. | |
경고 | |
반칙 주의 | |
반칙패 |
이 부록은 주심과 부심들에게 규정에 대한 설명을 더욱 명확히 하기 위한 것이다.
선수가 상대선수에게 과도한 접촉을 하면서 이어서 득점기술을 했을 때 부심들은 점수를 주지 않고 유형1의 주의나 패널티를 준다. (해당선수의 고의적인 잘못이 아니라면)
공수도는 무술이며 선수는 높은 수준의 품행규범을 지켜야 한다. 경미한 접촉, 얼굴을 문지르는 행위, 휘청거리며 걸어 다니는 행위, 몸을 구부리는 행위, 잇몸 보호대(Gum-Shields)를 내뱉는 행위, 접촉이 과도한 척 하며 심판에게 상대선수에게 더 높은 벌칙을 주라고 하는 행위는 용납되지 않는다. 이러한 행위들은 속임수 (비열한 행동)이며 공수도를 격하시키기 때문에 즉각적인 벌칙으로 대응해야 한다.
선수가 상대선수로부터 과도한 접촉을 받은 것처럼 가장할 때, 부심들은 문제가 되는 기술이 통제된 기술이고 6가지 득점 기준을 모두 만족시키면 기술을 쓴 선수에게는 점수를 주고 속임수를 쓴 선수에게는 유형2 벌칙을 준다. 부심들이 기술이 정당하다고 판단할 경우에 부상을 가장하는 경우 최소 반칙(Hansoku)이고 심한 경우 실격(Shikkaku)입니다.
더욱 난감한 상황은 선수가 강한 접촉을 당하고 쓰러져 있다가 (10초를 세면)잘 서있다가도 다시 쓰러지는 경우이다. 심판단은 상단차기가 3점에 해당하고 메달 획득에 따라 재정적 보상을 받기 때문에 단체 및 개인 선수가 비윤리적인 행위를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를 고려해서 적절한 주의나 벌칙을 주어야 한다.
선수가 자신의 잘못이나 부주의로 상처를 입었을 때 무방비(Mubobi)에 대한 주의나 벌칙이 주어진다. 무방비는 상대선수에게 자신의 등을 돌리거나, 상대선수의 상단 카운터(Jodan counter) 공격을 고려하지 않고 장시간 낮은 중단치기(gyaku tsuki Chudan)를 할 때, 주심이 “중지(Yame)”를 외치기 전에 멈췄을 때, 방어 자세나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상대선수의 공격을 계속 막지 못할 때 야기된다.
제8장 설명18에 따르면 : 공격자가 과도한 접촉을 받고 부상을 당하거나 아니면 두 가지 경우가 다 발생했을 때 , 주심은 유형2 주의나 벌칙을 줄 것이고 상대선수에게는 벌칙을 주지 않는다. 자신의 잘못으로 맞았는데 부심들을 속이기 위해 그 효과를 가장하는 선수에게는 두 개의 잘못을 하였으므로 무방비(Mubobi)에 대한 주의나 벌칙뿐만 아니라 과장에 대해 부가적인 벌칙을 준다. 과도한 접촉을 유도한 기술에는 어떤 경우라도 점수를 줄 수 없음을 유의해야 한다.
잔심(Zanshin)은 선수가 상대선수의 카운터 공격 가능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집중, 관찰, 인식을 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어떤 선수들은 기술 이행 후에 상대선수로부터 약간 몸을 돌리지만 상대선수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경기를 계속할 준비 자세를 취한다. 심판단은 선수가 이런 준비상태인지 아니면 선수가 몸을 돌리고 방어 자세와 집중 자세를 풀고 사실 상 경기를 중단한 상태인지를 잘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선수가 중단차기(Chudan Kick)를 하고 발을 빼기도 전에 상대선수가 다리를 잡으면 부심들이 득점을 줄 수 있겠는가?
발차기를 한 선수가 잔심(Zanshin)을 유지하고 6개의 득점 기준을 모두 만족시키는 기술을 한 것이라면 득점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이론적으로는 실전 경기 시나리오에서 강한 차기(kick)는 상대선수를 무력화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선수가 다리를 잡을 수 없을 것이다. 알맞은 조절, 목표 지점 및 6개 득점 기준은 기술이 득점인지 아닌지를 가리는 결정적인 요소이다.
상대선수를 붙잡고 던지는 것은 어떤 상황에서는 인정되기 때문에 모든 코치는 선수들이 Break-Fall(낙법) 및 안전낙법을 훈련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의무를 다해야 한다.
던지기 기술을 시도하는 선수는 제6장, 제8장의 설명에서 부과된 조건에 따라야 한다. 만약 선수가 설명이 서술하고 있는 조건에 완전히 부응하는 방식으로 상대선수를 던졌으나 상대선수의 낙법(Break-Fall)이 좋지 않아 부상을 입었다면 부상을 입은 쪽에 책임이 있으며 던지기 기술을 한 쪽은 벌점을 받지 않는다. 팔이나 팔꿈치를 뻗어 낙법을 하지 않고 던지기 기술을 한 선수를 잡고 넘어 지면서 그 선수가 자신 위로 넘어져서 생기는 부상은 던지기 기술을 당한 쪽 스스로가 초래한 부상이다.
상대 선수의 두 다리를 잡고 바닥이 등으로 닿게 던진다거나 던지기 전 엎드려있는 상대 선수의 몸을 일으키려는 잠재적으로 위험한 상황은 발생할 수 있다. 제8장 금지행위 중 XI항의 설명과 같이 던지기 기술이 조건에 일치하고 상대선수의 낙법이 안전했다 하더라고 던지기 기술은 안전하다고 보장할 수가 없기 때문에 금지된 범주로 여긴다.
선수가 던져졌거나 홱 넘겨졌을 때와 몸통(상체 혹은 트렁크)이 매트에 닿았을 때 점수가 3점(한판)이다.
선수가 넘어져 있는 동안 공격을 받았다면 부심은 선수가 상대선수의 기술로 넘어진 것인지를 넘어진 방향을 보고 고려해야하며 아니라고 생각되면 점수를 주지 말아야 한다. 제대로 점수를 줄만한 기술이 나오거나 선수의 상체가 매트에 닿아있지 않다면 점수는 6장(Article 6.)에 정해진 대로 부과한다.
그러므로 선수가 그냥 넘어져있던, 앉아있던, 무릎을 꿇고 있던, 서있던, 점프를 하는 등의 점수를 매길 때는 어떤 상황이라도 몸통이 매트위에 닿아있지 않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주심이 경기를 중단하려고하면 지정된 수신호와 함께 "중지(Yame)"라고 외친다. 부심들은 깃발을 내리고 주심의 판단을 기다린다. 주심이 원래 있던 자신의 자리로 돌아오면 부심들은 수신호를 사용하며 득점, 장외와 관련된 의견을 알린다. 만약 주심의 요청이 있을 경우 부심들은 다른 금지 행위에 관한 의견을 수신호를 통해 알릴 수 있으며 주심은 다수결로 결정을 내린다. 주심만이 유일하게 선수들에게 다가가거나 의사에게 말할 수 있기 때문에 부심들은 최종 판단을 내리기 전에 주심의 의사표현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 경기 중단 사유가 두 가지 이상일 경우 주심은 차례로 한 가지씩 다룬다. 예를 들자면 한 선수가 점수를 획득하고 다른 한 쪽은 접촉을 한 경우나 한 선수가 Mubobi를 하고 동시에 부상을 과장한 경우가 그러하다.
비디오 판독이 사용될 경우에는 두 패널(Video review panel) 모두 의견이 일치할 경우 판정을 번복할 수 있다. 비디오 판독 후 즉시 원 판정에 대한 변경사항을 주심에게 전달한다.
부심들은 장외(Jogai)라고 할 때는 해당되는 깃발로 바닥을 두들기는 것을 잊지 말아야한다. 주심은 경기를 멈추고 정위치 함으로써 유형2 위반지침에 있는 데로 부심들의 의견임을 표시하게 된다.
유형1 위반을 했을 때, 부심은 홍(Aka)에 그들의 왼쪽으로 교차하여 홍색기를 뻗고, 앞으로 홍색기를 놓아야 한다. 그리고 청(Ao)에 대해서는 교차하여 청색기를 오른쪽으로 뻗고, 청색기를 앞으로 놓아야 한다. 이런 동작신호로 주심은 어느 쪽 선수가 위반자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다.
기호 | 이름 | 설명 |
---|---|---|
●—○ | Ippon | Three Points Score |
○—○ | Waza-Ari | Two Points Score |
○ | Yuko | One Point Score |
√ | Senshu | First unopposed point advantage |
□ | Kachi | Winner |
x | Make | Loser |
▲ | Hikiwake | Draw (Tie) |
C1C | Category 1 Foul- Chukoko | Warning |
C1K | Category 1 Foul- Keikoku | Warning |
C1HC | Category 1 Foul- Hansoku Chui | Warning of Disqualification |
C1H | Category 1 Foul- Hansoku | Disqualification |
C2C | Category 2 Foul—Chukoku | Warning |
C2K | Category 2 Foul—Keikoku | Warning |
C2HC | Category 2 Foul—Hansoku Chui | Warning of disqualification |
C2H | Category 2 Foul—Hansoku | Disqualification |
KK | Kiken | Forfeiture |
S | Shikkaku | Serious Disqualification |
무늬 | 설명 |
---|---|
KKF 스폰서, size 20 × 10 ㎝ | |
소속 스폰서, size 15 × 10 ㎝ | |
대회조직위원회, size 30 × 30 ㎝ | |
소속 단체명, size 12 × 8 ㎝ | |
앞)마크 / 뒤)라벨, size 5 × 4 ㎝ |
부문 | 남자개인대련 | 여자개인대련 | 수상 | 총계 |
---|---|---|---|---|
21세 미만 (18, 19, 20세) | -60kg -67kg -75kg -84kg +84kg |
-50kg -55kg -61kg -68 kg +68 kg |
남1 여1 | 12 |
카데트 (14/15세) | -52kg -57kg -63kg -70kg +70kg |
-47kg -54kg +54 kg |
남1 여1 | 10 |
주니어 개인 형 | -60kg -67kg -75kg -84kg +84kg |
-50kg -55kg -61kg -68 kg +68 kg |
남1 여1 | 13 |
주니어 단체 형 | 남1 여1 |
부문 | 남자개인대련 | 여자개인대련 | 수상 | 총계 |
---|---|---|---|---|
개인 형 (16세 이상) | -60kg -67kg -75kg -84kg +84kg |
-50kg -55kg -61kg -68kg +68kg |
남1 여1 | 16 |
단체 형 (16세 이상) | 남1 여1 | |||
단체 형 (18세 이상) | 남1 여1 |
세계공수도연맹 유스 캠프 필수사항, 세계공수도연맹 대륙별, 국가연맹 권장
만10세 미만의 대련 경기는 양 선수가 페어로 1분 30초 동안 각각의 페어가 협력하고 보여주는 기술을 스파링 한다. 시연은 페어 대 페어로 판정(Hantei)의 기준으로 판정한다.-하지만 여기서 한 페어의 시연은 다른 페어와 대조적으로 성과를 평가한다.
표준 규정과 명확히 다른 것은 없으나 형 목록 중 난이도가 비교적 낮은 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제한할 수 있다.
표준 규정과 명확히 다른 것은 없으나 형 목록 중 난이도가 비교적 낮은 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제한할 수 있다.
참가자가 주어진 형을 끝내지 못했을 경우 감점 없이 한 번의 기회를 줘야 한다.
정의 | 약자 | 엘리미네이션 | 매달 경기 |
---|---|---|---|
비디오 판독표 | VRT | 3 | 3 |
비디오 판독 감독관 | VRS | 2 | 2 |
비디오 판독 작업자 | VRO | 1 | 1 |
코치 감독관 | CS | 1 | 2 |
단지 하나의 경기장(Tatami)이 사용될 때 (예: 올림픽 경기/ 청소년 올림픽 경기) 4개의 비디오 카메라가 모든 보조 장비와 함께 각 경기장에 사용된다. 카메라는 안전 장소에 가까운 구석에 위치한다. 이 장비는 VRO에 의해서 조작된다.
선수는 공식적인 웨이-인이 시작되기 한 시간 전에 공식적인 웨이-인 스케일로 체중(공식 웨이-인이 사용될 것임)을 체크하는 것이 허용된다. 각 선수가 비공식적인 웨이-인 동안에 자신의 체중을 체크하는 것에 대한 횟수제한은 없다.
체중 컨트롤은 오직 하나의 장소에서만 한다. 경기장부근, 공식 호텔 또는 빌리지 (각 이벤트에 대한 TBC). 운영자는 남자와 여자 별도의 방을 배정해야 한다.
호스트 NF는 51.9 Kg, 154.6 kg 과 같이 하나의 소수점 자리만을 나타내는 충분히 보정된 전자저울(적어도 4자리까지 표시되는)을 제공해야 한다.
WKF이벤트에 대한 공식 웨이-인 시간은 계시판에 공지할 것이다. 어떤 다른 이벤트에 대해서도 이 정보는 OC 위원회 채널을 통해서 미리 배포될 것이다. 이는 이 정보를 알고 있는 것은 선수의 책임이다. 웨이-인 기간에 나타나지 않거나 선수가 등록한 체급에 기술된 한계를 넘어서는 몸무게가 나오면 기권 (KIKEN)이다.
각 체급별 허용치는 0.200kg이다.
최소 두 WKF 임원이 각각의 성별에 대한 웨이-인에 요구된다. 한명은 선수의 허가원/여권을 체크하고 한명은 공식 웨이-인 목록에 정확한 체중을 기록한다. 추가로 NF의 6 스텝 멤버(임원/자원봉사자)가 선수의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배치되어야 한다. 12개의 의가가 공급된다. 선수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하여, 웨이-인을 감독하는 스텝 멤버 뿐 만 아니라 임원은 선수와 동일한 성별이어야 한다.
라운드-로빈은 일반적으로 매우 제한된 수의 선수가 참가한 대회에 적용된다.
경기에 승리한 선수에게 2점이 주어짐
무승부 경기의 경우에 각 선수에게 1점이 주어짐
경기에 패한 선수에게는 0점이 주어짐
2이상의 선수사이에 무승부인 경우에 대비하여, 총점수가 같은 경우 아래 판정이 순서대로 적용된다. 이는 승자가 그 판정에 하나 후에 발견되면, 그 다음 판정항목은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1점이 승자에게 주어짐
0점이 패자에게 주어짐
2명이나 그 이상의 선수사이에 무승부인 경우, 총점이 같은 경우, 아래 판정기준이 적용된다. 이는 승자가 하나의 판정기준에서 발견되면, 다음 판정기준은 적용될 필요가 없다.